메뉴 건너뛰기

장어 vs 전복-1 쿠켄 보양식의 양대 산맥

보양식은 무작정 먹어서 기력이 보충되는 것이 아니다. 어떻게 먹느냐가 중요하다. 체질별 장어와 전복 먹는 법, 함께 먹으면 좋은 재료, 기력 제대로 충전해 주는 장어•전복 요리를 선보인다.

Round 영양성분

장어

비타민
5~6년 된 장어의 비타민A 함유량은 쇠고기의 1000배가 넘는 1만I.U 정도다. 비타민A는 성장과 발육에 필수적이며 면역력과 시력을 증진시킨다. 장어 100g이면 성인의 비타민A 일일 필요량을 얻을 수 있다. 그 밖에 노화 방지, 생리작용 활성, 모세혈관 강화,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B와 E도 풍부하다.

불포화지방산
장어는 지방이 많아 열량이 높다. 그러나 장어에 들어있는 지방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불포화지방산으로 되어 있다. EPADHA 등 오메가 3 지방산을 많이 포함해, 혈전생성을 방지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단백질
장어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특히 점액성 단백질과 콜라겐이 많이 들어있어 해독 능력과 세포를 재생하는 효능이 있다.

전복

단백질
전복은 다른 어류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다. 다양한 아미노산이 풍부한데 피로해소에 좋은 아르기닌과 타우린 등이 대표적이다. 피부미용에 좋은 아미노산인 콜라겐도 풍부하다.

철분
철분은 체내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이다.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 임신부에게 중요한 영양소로,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하고 피로가 누적된다. 전복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효과적인 철분 공급원이 된다.

칼슘
전복에는 치아와 뼈를 구성하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다. 칼슘은 치아와 뼈뿐만 아니라 근육, 신경조절 기능과 혈액응고 작용을 한다.

Round 효능

장어

정력 증강
한 TV 프로그램에서는 이를 증명하기 위해 실험을 했다. 40대 초반 남성 3명에게 장어를 200g씩 하루 3번 3일간 먹도록 하고 요속검사와 남성호르몬검사를 반복한 것이다. 실험 결과, 두 수치가 모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장어 속 불포화지방산이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생식기 혈관에 원활하게 혈액을 공급하여 성 기능의 증강이 일어난 것이다.

뇌 기능 증진
장어는 뇌에 좋은 지방산 DHA가 들어있다. DHA가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므로 수험생이 집중력이 떨어지고 지구력이 저하될 때 체력 보충을 위해 먹으면 좋다.

소모성 폐질환
한의학에서는 민물장어를 음기()를 보충하는 데 처방한다. 몸이 수척하고 피곤하며 오후에 열이 올랐다가 내려가는 것을 반복하고, 자는 동안 식은땀이 나는 폐결핵은 음기가 허해서 생기는 질환인데, 장어를 먹으면 증상이 개선된다.

전복

자양강장
전복은 한의학에서 소화를 돕고 식욕을 돋워주어 영양을 충족시키고 인체의 구성물질인 정()을 늘리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예부터 대표적인 자양강장식품으로 사용됐다. 서양 의학에도 전복에 듬뿍 들어있는 타우린과 아르기닌이 환자의 떨어진 기력을 보충한다고 말한다.

정력 증강
전복 역시 장어 못지않게 정력에 좋다. 전복 속 아르기닌은 스태미나 증진뿐 아니라 정자 형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아르기닌이 정액 형성에 필요한 주성분이기 때문이다.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혈관확장 및 혈행기능이 개선된다. 발기부전 환자에게 아르기닌이 도움된다는 연구결과가 많다.

간 기능 회복
간에 피로가 누적되면 오르티닌이라는 아미노산이 회복을 돕는다. 오르티닌을 만들기 위해서 꼭 필요한 전구물질이 전복에 들어있는 아르기닌이다. 내장을 포함한 전복 100g 속에는 아르기닌이 무려 3000mg 정도 함유되어 있다.

Round 주의사항

장어는 성질이 차서 비위가 약하거나 냉하여 설사가 잦은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가래가 많거나 임신 중인 사람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장어는 지방과 단백질의 함량이 높은 편이므로 갑자기 많이 먹으면 소화 장애를 일으키기 쉽다.

장어는 혈액 속에 독이 들어있으므로 회로 먹는 것은 금한다. 장어 피에 들어있는 독은 ‘이크티오톡신’이라 하는데, 눈에 들어가면 결막염을 일으키고 상처에 닿으면 피부염을 유발한다. 특히 정력에 좋다는 속설 때문에 소주에 장어 피를 타서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매우 위험하다. 장어의 독은 열을 가하면 변성되므로 익혀 먹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전복 역시 단백질이 다량으로 들어있기 때문에 소화기 계통이 약한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특히 회로 먹을 경우 소화가 더디기 때문에 소화기가 허약한 사람은 전복을 충분히 익혀 먹거나 즙을 내서 마시는 것이 좋다.

전복 성질이 차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겐 좋지 않다. 이런 경우 죽을 쑤어 찬 성질을 보완해 먹는 것이 좋다. 전복은 생식도 하지만 내장에는 햇빛에 닿으면 독성이 생기는 클로로필 유도체가 함유되어 있어서 내장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에디터
전성진
사진
박태신
도움말
이광연(한의사)
요리
명현지(서울종합예술학교 호텔조리제과예술학부 교수)
스타일링
박명원(Spinach701), 어시스트 홍소연

출처 - 제공 쿠켄

food & style magazine

www.cookand.co.kr)


  1. 마스터셰프코리아2 결승_최강록 우승 장어소금구이 레시피

    Date2015.03.19 Byskyjanghouse Views458
    Read More
  2. 노년층입원질환 1위 백내장,장어구이 돼지간 ..

    Date2015.03.18 Byskyjanghouse Views520
    Read More
  3. 여름보양식을 따져봐야 하는 이유

    Date2015.03.11 Byskyjanghouse Views363
    Read More
  4. 장어 대 전복1-보양식의 양대산맥

    Date2015.02.11 Byskyjanghouse Views1160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